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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뷰 수익정산 메일과 보드 업로드 노하우

by 관리자 2022.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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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뷰 수익정산 메일과 보드 업로드 노하우

 

 

카카오뷰 수익정산 신청 안내 메일

 

카카오뷰 창작센터 개설이후 1주일만에 수익정산 신청 안내 메일을 받아보았습니다. 감격입니다. 아무래도 카카오의 새로운 플랫폼 초기 단계라서 수익 정산 조건 도달에 타 플랫폼에 비해 수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만큼 많은 디지털노마드를 꿈구며 투잡 쓰리잡 공부하시는 분들의 진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조금씩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조건에 도달하시면 매달 1일에 수익 정산 신청 안내 메일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 정산 대상은?

 

채널 친구수 100명 필요

보드 발행수 (수정포함) 10개 필요

 

 

 

 

이 포스팅을 하는 날 저는 두번째 계정도 채널 친구수 100명과 보드 발행수 10개를 충족 시켰습니다. 하지만 수익 정산 신청 안내 메일은 현재 1월 5일이기때문에 2월 1일에나 받아 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수익 정산 신청 안내 메일은 기본적으로 카카오, 다음 메일로 받아 보시게 됩니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가이드

 

 

카카오뷰 창작센터 이동하기

https://creators.kakao.com/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수익 정산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정산 이용가이드를 확인하시면 수익 정산 로직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가이드에 위반 될 경우 수익 정산 이용 제한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익 정산은 그룹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여러개의 채널을 운영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익 정산은 각 채널이 수익 정산 가능한 기준에 도달하여야 하며, 각 각 수익 정산 신청을 하게 됩니다. 수익 정산 신청을 한 채널 여러개를 하나로 묶어 정산 그룹을 만들거나,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뷰 이용가이드

 

 

 

카카오뷰 수익과 정산 이해하기

 

카카오뷰는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콘텐츠 광고 수익으로 구분 됩니다. 각각 수익을 정산하여 지난달에 발생한 수익을 정산하게 됩니다. 지난달 수익을 집계하여 수익 내역을 카톡이나 창작센터 알림으로 안내합니다. 그리고 개인 정산금을 확인할 수 있게되고 다음달 15일에 자동으로 정산금이 입금됩니다.

 

 

 

 

카카오뷰 보드는 큐레이션의 개념이다

 

카카오뷰는 쉽게 설명드리면 창작자가 아닌 큐레이션이되는 것입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라 이미 제작된 콘텐츠를 구독자들과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역할 입니다. 여기서 기존 플랫폼과의 큰 차이점이 나옵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 대부분 콘텐츠는 창작물을 공개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뷰의 기능은 유튜브나 블로그, 뉴스의 링크를 제목과 소개 글로 보드에 업로드 하는 역할, 즉 큐레이션을 하게 됩니다. 

 

1주일간 운영해본 결과 ,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창작하는 콘텐츠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내가 창작한 포스팅 글이나 영상이 적정에 맞을수도 있고, 타인의 글과 창작물을 소개하는 큐레이션의 역할이 쉬울 수도 있습니다. 큐레이션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역시나 온라인 영역에서 작가들의 장점이 부럽게 느껴집니다. 내가 선택한 카테고리의 창작물을 링크와 함께 한줄의 글로 유입, 클릭을 유도해야 합니다.

 

 

 

카카오뷰 보드

 

카카오뷰 보드 발행이 주의할 사항

 

카카오뷰에도 저품질이나 보드 노출 제한이 존재합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뷰 에디터는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담아 보드에 소개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가져온 링크에 과도한 광고나 선정적 내용이 담긴 컨텐츠 노출시 제한을 받게 됩니다. 카카오뷰 발견과 주제별 피드에 보드 노출이 제한됩니다. 2021년 11월 17일부터 실시.

 


1. 가독성을 해치는 광고가 포함 된 경우 - 2개이상의 광고, 50% 화면을 차지한 광고,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광고

 

2. 사용성을 저해하는 요소 포함된 경우 - 강제로 이동, 다운로드를 유도, 로딩속도의 저하

 

3. 선정성이 높은 요소가 포함된 경우 - 성인, 음란성, 선정적 내용, 클릭유도를 위한 신체노출, 불법성, 자극적, 폭력적, 혐오성 소재가 노출된 경우

 

4. 경제적 지원을 받은 보드는 안내 문구를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위의 사항을 어길시 카카오뷰는 발견, 주제별 피드의 노출을 제한시키거나 수익정상에 불이익을 주게 됩니다. 

 

카카오뷰 보드 노하우

 

 

카카오뷰 카테고리별 사용자 파악

 

카카오뷰를 사용하는 사람은 현재 얼마나 될까. 어떤 연령과 성별일까. 앞으로 이 영역은 지속적 확대를 기대합니다. 유튜브나 타 플랫폼처럼 확장 될지 모르겠지만, 카카오가 보유한 소비자가 이미 많기때문에 큰 걱정은 안됩니다. 카카오 소비자가 결국 카카오뷰로 유입되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필요할 뿐.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분석해본 결과, 선정한 카테고리에 영향대로 50대 이상 여성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아무래도 50대 여성을 타켓팅해야겠습니다. 카카오톡은 대체로 50대 이상에게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조건들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는 모바일 최적화로 카카오뷰가 그 중심에 서게 될 듯합니다. 

 

 

 

카카오뷰 유입 방문자

 

 

 

카카오뷰 수익에 중요한 노출수 - 방문자수와 콘텐츠클릭 - 액션클릭

 

카카오뷰에서 중요한점은 노출수와 콘텐츠 클릭과 액션 클릭 일듯합니다. 노출수에 따라 자동적으로 일정부분 방문자수로 유입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얼마나 콘텐츠를 클릭하느냐가 수익의 대부분을 좌우 할 듯합니다. 카카오뷰 액션클릭은 보드의 콘텐츠 클릭을 제외한 주요 액션 버튼 클릭수라고 합니다. 아직 저는 수익 정산을 받아 보지 못해 이부분에 수익이 배분이 될지 파악이 어렵습니다. 

 

카카오뷰 콘첸츠 클릭과 액션클릭

 

 

1월 중순경 12월분에 대한 수익이 정산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12월 29일 카카오뷰를 시작했기때문에 수익은 미비할 것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익 배분을 어떻게 하며, 무엇을 중점적으로 보드 발행을 해야할 지 노하우를 발견하고 정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카카오뷰 수익 정산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에 대한 정보나 노하우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금번 달이나 다음달 정도에 수익정산을 분석해보아야 감이 올듯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친구수 100명 도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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