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로그 이야기

카카오뷰 창작센터 노출을 통한 수익내기

by 관리자 2022. 1. 14.
반응형

카카오뷰 창작센터 노출을 통한 수익내기

 

카카오뷰 창작센터

 

카카오뷰 보드 주제 설정이 중요하다


 

블로그에도 주제 설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잡블로그 이것 저것 다루어도 수익이 발생 할 수 있는 환경에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되기때문에 잡블로그를 운영하여도 경쟁력 있는 검색어 일 경우 어떤 주제의 블로그 인지 상관 없이 유입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뷰는 근본적인 방향이 다른 플랫폼 입니다. 카카오뷰는 창작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의 블로그와 다릅니다. 많은 분들이 카카오뷰에 대해서 어려워하거나 기회라고 생각하고 접근 하는 부분이 이 지점입니다. 카카오뷰는 지금까지 온라인 플랫폼과 다른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뷰 카테고리

 

 

카카오뷰는 큐레이션 입니다. 기존에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잘 정리하고 구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큐레이션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보드를 발행할때 내 카카오뷰 주제 설정이 중요합니다. 특정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에 대한 큐레이션이 이루어져야 카카오뷰 보드탭에 노출이 되고 높은 점수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에서는 어느정도 주제 설정이 가장 중요하게 됩니다. 카카오뷰는 모바일 친화적 환경에 있습니다. 아니 사실 PC에서 카카오뷰 노출은 생각하지 않아도 될 만큼 모바일 위주입니다. 모바일에 대한 성비나 나이 비율을 보면 전연령층 두루 분배되어 있습니다. 타켓층의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래서 주제 설정을 통해 어떤 연령때가 관심있을지 큐레이션해야합니다.

 

카카오뷰 보드의 설정하는 카테고리가 일정 할 수록 빈번한 노출 확률이 올라가고 특정 주제에 카카오뷰 주제 큐레이션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는 1일 1블, 카카오뷰는 1일 N보드 업로드


 

블로그는 하루에 너무 과다한 글을 올리거나 특정 기간에 작성물을 늘린다고 하여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생태계에 대해서 수많은 정보가 공개되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근래에 유로 강의 플랫폼에서 그러한 자료나 노하우들이 방출 되고 있습니다. 주된 내용은 꾸준히 1일 1블로그 업로드를 해야 블로그 점수 유지와 함께 키워드의 상위 노출 기회가 오게 됩니다. 대부분 키워드는 블로그를 잠시 쉬게 되면 노출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카카오뷰는 1일 업로드량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카오뷰 여러 카테고리 탭을 잘 살펴보길 바랍니다. 카카오뷰는 블로그와 다른 특성을 이해 해보아야 합니다. 카카오뷰는 현재까지 정보로는 다수 업로드가 중요합니다. 블로그 처럼 1블 하기위한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됩니다. 카카오뷰 주제 설정이 되었다면 주제 안에서 이슈나 정보, 뉴스를 큐레이션 하여 올리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빠르게는 5분-10분 정도면 1 보드를 업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설정만 되어 있다면 더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카카오뷰 보드도 예약 발행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뷰

 

카카오뷰 보드 발행 제한 횟수


 

카카오뷰 보드는 하루 최대 20개 발행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보드가 보드탭에 노출될 지 모르기 떄문에 비교적 20개 가까운 보드 발행을 목표로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에 따라 보드 예약 시간도 설정 합니다. 카카오뷰 보드는 발행을 누리면 아무리 늦어도 20분정도안에 노출 됩니다. 카카오뷰 선정한 주제의 보드탭에 20분정도 후에 노출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카카카오뷰는 검색이 아닌 SNS 처럼 노출 되기 떄문에 한번 노출시 보고 있는 구독자 수가 대량이고 그들의 관심과 클릭을 유도해야 수익형 카카오뷰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로 수익을 내기 위해 큐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클릭율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루에 틈틈히 다수의 보드를 업로드 하려면, 내가 관심 있는 주제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내가 흥미없는 분야를 카카오뷰 주제로 설정하면 그에 대한 정보와 뉴스에 대한 연구도 힘이 들게 됩니다. 손쉽게 내가 자주 보던 블로그, 정보, 뉴스 카테고리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 설정이 되었다면 카카오뷰로 내가 정보를 모아두는 메모장 역할을 하면서, 일정 수익을 보고 싶다면 여유 있게 정보를 모아 두면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카카오뷰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타 플랫폼보다 적기 때문에 수익이 내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카카오뷰에 대한 관심과 노출에 대한 노력은 아마도 카카오가 해 나갈 것입니다. 카카오 대표의 카카오뷰 소개 영상을 다시 한번 곱씹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자신들이 보유한 카카오톡 고객들과 다음 포털 사용자를 더욱더 오랫동안 이탈하지 않고 그속에서 수익을 낼 것인지 고민할 것입니다. 또한 뉴스 카테고리가 네이버 보다 한 발 늦게 공개 되는 것을 볼때,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가 뉴스나 광고 매체에 단가 유지와 상승을 위해 카카오뷰가 대안으로 시도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카카오뷰 노출은 카카오의 이런 생각속에서 수익이 될 만한 매체를 이용한 보드 발행에 관심을 주고 보드탭, 관심탭, 카테고리탭으로 노출 시켜 수익을 내고 분배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카카오뷰에서 중요한 것은 카카오뷰 메인탭에 얼마나 노출 되느냐 입니다. 물론 카카오뷰 친구수, 타 플랫폼의 구독자수가 대량으로 갖추어졌다면 상황은 다를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대중의 노출이 없는 이 시점에서는 친구수에 중점을 두기 보다 카카오뷰 메인탭 노출에 신경써야 합니다.

 

카카오뷰 수익을 위한 여러 경험 있는 블로그나 온라인 플랫폼 관련자들이 가장 먼저 진입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진입 한 분들은 12월 수익을 보고 수익 인증을 하면서, 여러 수익 루트를 창작해내고 잇습니다. 카카오뷰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 했다고봅니다. 먼저 카카오뷰에 카테고리 선정은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경쟁률이 낮은 카테고리 진입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카카오 뷰탭

 

 

카카오뷰 창작 저작권 고민?


 

카카오뷰 만들기는 창작센터를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가능합니다. 카카오뷰 수익 제한도 다른 플랫폼과 비교시 낮은 장벽입니다. 친구수 100명만 모을 수 있다면 바로 수익 공유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현재 카카오뷰 친추 맞추 친구추가 등 친구를 모으기 위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뷰 친추를 위한 카카오톡 오픈 카톡방도 늘어나고, 카카오뷰 카페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버들은 카카오뷰 전문 개정을 추가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카카오뷰는 1차 저작물을 큐레이션 하는 플랫폼이다


 

카카오뷰를 시작하면서 가장 고민은 저작권 문제인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작권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하면서 진입을 고민하고 있어 보입니다. 카카오뷰는 큐레이션이기에 1차 저작물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내가 공유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적어도 카카오는 그것을 막지 않습니다. 1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막는 다면 큐레이션이라는 시작점이 붕괴 됩니다. 하지만 1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가진 창작자가 올리지 마라, 공유하지 마라고 한다면 당연히 1차 저작권자의 의견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만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뷰를 올려주는 노출에 대해 꺼려 하는 창작자는 대체로 적을 듯해 보입니다. 수익을 공유한다는 측면때문입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https://creators.kakao.com/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다수의 채널을 운영하라


 

대중이 어떤 주제에 관심을 많이 갖을 지 예측하기 어렵다면 여러개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채널에 다양한 큐레이션 보다는 여러개 채널에 한가지 주제로 보드를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수익을 위한다면 수익을 공유할 만한 컨텐츠, 매체를 활용하여 큐레이션을 해야 합니다. 또는 대중이 관심있는 이슈를 이용해야만 클릭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와 제목으로 보드를 발행해야 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카카오뷰에서 큐레이션의 역할은 제목 잘 짓기 입니다. 그리고 양질의 정보 매체들입니다. 그래서 클릭하여 매체로 유입되더라도 오랜 시간 뷰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카카오뷰 큐레이션

 

 

역시 블로그와 결론은 어느정도 같다


 

카카오뷰도 결론은 비슷합니다. 꾸준한 보드 발행. 하루에 10개 이상의 보드를 꾸준히 발행한다면, 카카오뷰에서 자동적으로 뷰탭에 올려주고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내 큐레이션에 클릭을 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공유하게 됩니다. 아직까지 카카오뷰 수익 노하우나 정보가 미흡합니다. 저 또한 기록차원에서 블로그에 남겨 봅니다. 다음달에 수익이 어떻게 발생할지 기대됩니다.

 

 

 

카카오뷰 함께 시작해봐요


1.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 위해 친구 추가 하는 법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 위해 친구 추가 하는 법

카카오뷰 창작센터 수익 위해 친구 추가 하는 법 2021년 올해 마지막 12월 수익 공개로 들썩이는 카카오입니다. 아 카카오 주식이 아닌 카카오뷰 수익 창출입니다. 카카오뷰 탭에서 수익 창

freemann.tistory.com

 

 

2. 카카오뷰 수익정산 메일과 보드 업로드 노하우

 

카카오뷰 수익정산 메일과 보드 업로드 노하우

카카오뷰 수익정산 메일과 보드 업로드 노하우 카카오뷰 수익정산 신청 안내 메일 카카오뷰 창작센터 개설이후 1주일만에 수익정산 신청 안내 메일을 받아보았습니다. 감격입니다. 아무래

freemann.tistory.com

 

반응형

댓글